턱에 나는 여드름 및 뾰루지 원인과 해결 및 예방하는 방법

 

턱 밑에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생기면 너무 잘 보여서 더 신경이 가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턱 밑에 왜 여드름 및 뾰루지가 생기는지 원인을 알아보고, 생기지 않도록 해결하거나 미리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글을 참고하신다면 턱 밑에 생기는 여드름과 뾰루지 때문에 걱정하시는 일이 줄어드실 수 있을 것입니다.

 

거울을 보면서 여드름과 뾰루지가 생긴 것을 확인하는 여자

 

턱 여드름 혹은 뾰루지의 원인

 

스트레스

 

정신적으로 힘든 경우에 신체가 약해지고 호르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피부가 생기를 잃어서 푸석푸석해지거나 여드름 혹은 뾰루지가 생기는 등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건강문제

 

건강적인 측면에서 질병이 있는 상황에서도 피부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입 주변이나 턱 근처에 생기는 여드름이나 뾰루지는 신장, 방광, 자궁, 소화기관 등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외부 감염

 

깨끗하지 않은 손이나 도구 등을 얼굴과 접촉하게 되었을 때 감염이 있을 수 있습니다. 피부에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하게 되면 여드름 혹은 뾰루지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남성의 경우 오염된 면도날을 사용했을 때 턱에 뾰루지나 여드름이 생기기 쉽습니다.

 

영양 불균형

 

건강한 피부를 위해서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적절하게 필요합니다. 그런데 건강하지 못한 식습관으로 체내에 영양 불균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생길 수 있습니다.

 

피지의 과도한 분비

 

사춘기 혹은 기름지거나 자극적인 식습관처럼 좋지 않은 생활습관에 의해서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될 수 있습니다. 피지의 분비량이 늘어나면 점차 늘어나는 피지량을 모공과 피지선이 감당하지 못하고 막히게 됩니다. 특히 턱 밑에 피지선이 많기 때문에 턱에 나는 여드름이나 뾰루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호르몬 영향

 

남성이라면 테스토스테론, 여성이라면 생리주기마다 분비되는 프로게스테론이 원인이 되어서 여드름이나 뾰루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피부에 맞지 않는 제품, 화장품

 

자신의 피부 상태와 다른 제품이나 화장품을 사용하는 경우 피부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기름이 많이 분비되는 사람이 자신의 타입이 아닌, 유분기가 많은 화장품을 사용하면 모공이 숨을 쉬지 못하면서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생길 수 있습니다.

 

턱 밑 여드름 및 뾰루지 해결 및 예방 방법

 

스트레스 관리하기

 

스트레스는 피부에 좋지 않습니다. 평소에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을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다고 알려진 것은 가벼운 운동, 명상, 여행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때 먹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게 되면 오히려 여드름이나 뾰루지를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 관리

 

질병으로 피부가 좋지 않은 상태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질병이 나을 수 있도록 낫는다는 자기의 확신과 함께 병원에서 전문적으로 올바른 치료를 받는 것이 우선입니다.

 

청결한 습관

 

세안을 꼼꼼하게 하고 피부에 맞는 제품으로 보습해서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또한 얼굴은 가능한 어떤 것이든 접촉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접촉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손이나 도구 등을 청결하게 씻은 후에 접촉을 해야 합니다. 특히 주요 원인 중 하나인 면도기의 날은 주기적으로 교체해 줘서 오염이 되는 상황을 예방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균형 잡힌 식습관

 

비타민과 미네랄을 균형 있게 섭취하려면 평소에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가공된 식품보다는 신선한 과일이나 채소가 여드름이 생기지 않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기름지거나 자극적인 음식은 피지를 촉진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올바른 생활습관

 

규칙적이고 충분한 수면과 시간이 날 때마다 조금씩 수분을 섭취해 주는 것처럼 올바른 생활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턱 밑에 여드름이나 뾰루지는 피지선과 모공이 분비되는 피지를 감당하지 못하게 되었을 때 주로 생깁니다. 올바른 생활습관은 어느 정도 피지가 과하게 분비되는 상황을 예방해 줄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제품, 화장품 사용하기

 

평소에 자신의 피부와 잘 맞는 제품이나 화장품을 선택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피부가 좋지 않아 졌을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진정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피부과 방문하기

 

전문적으로 피부과에서 진찰을 받고 치료를 받게 되면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전문적으로 관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금전적인 문제를 제외하면 가장 효과적이고 확실한 방법입니다.

 

이렇게 턱 밑에 나는 여드름과 뾰루지의 원인과 해결 및 예방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깨끗한 피부가 되시는 것에 조금이라도 도움을 드렸기를 바랍니다.